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지 않지만 알면 매우 요긴한 함수들이 있습니다. 그 중 바로 하나가 엑셀의 Vlookup 입니다. 보통 VLookup을 설명하면 동일 시트(Sheet) 상에서 작업하는 예시들이 많은데, 파일 간의 Vlookup을 수행하는 것을 좀 처럼 찾기 어렵더군요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런 점을 고려해서 파일간의 Vlookup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1. 두 개의 파일간의 Vlookup이 필요한 상황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파일 A는 이름과 점수가, 파일 B는 이름만이 있습니다. 그럼 만약 파일 A의 점수를 파일 B에 붙여 넣어야할 일 때 파일 간의 Vlookup을 어떻게 하면 될까요?솔직히 이 예를 기준으로 할 때는 단순히 Copy & paste만 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이 그림의 예와 달리 만약 열이 수천 수만 개의 경우라면? 이 경우에는 단순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즉 이 경우 Vlookup이 필요한 것이죠. 



2. 파일 간 Vlookup 하기

 

자~ 이제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셀에서 수 VLOOKUP을 입력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범위를 설정한 후에 괄호를 닫는 것이 아니라 컴마 ','를 입력해서, 비교 대상이 되어야 하는 범위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살펴 볼까요?



이 예시에서는 이름에 맞는 점수를 다른 파일의 시트에서 정보를 가져올 겁니다. 그 다음  복사해오고 싶은 파일에서 그 대상이 되는 정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선택하고, 이후 복사할 점수에 대한 범위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점수는 선택된 영역에서 두 번째 행에 위치해 하기 때문에 그 위치인 2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0을 하면 작업이 완려됩니다. 

그럼 마지막의 0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걸가요? 0을 입력하게 되면, 정확하게 동일한 이름을 가진 점수를 가져오게 됩니다. VLOOKUP은 유사한 명칭에서 가져오는 옵션을 가지고 있는데, 이 파리미터가 그 역할을 하는 것이죠. 




그럼 수식으로 확인을 해 볼까요?


=VLOOKUP(A2:A4,'[통합 문서1]Sheet1'!$A$2:$B$7,2,0) 이와 같은 형태가 되는 것이죠.


만약 복사를 하고자 하는 대상의 다른 열을 복사하고 싶을 때는 위의 수식에서 2의 숫자를 복사하고자 하는 열의 순서값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즉 위의 예제어서 점수 다음에 성별이라는 항목이 있다고 한다면, 세번째 열에 위치할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값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VLOOKUP(A2:A4,'[통합 문서1]Sheet1'!$A$2:$B$7,2,0)

=VLOOKUP(A2:A4,'[통합 문서1]Sheet1'!$A$2:$B$7,3,0)




위의 수식이 잘 입력되면 위와 같이 점수가 정확하게 매칭되어 복사가 됩니다. 이 후부터는 이셀을 복사해서 해당영역에 붙여넣어 주면, VLOOKUP은 해당 셀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이죠. 


여기서 잠깐!!!,

2013년도 오피스 엑셀에서는 다중창으로 엑셀을 열 수 있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지만 이전버젼에서는 다중창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두 개의 파일은 VLOOKUP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일 창 내에서 두번 열기를 통해 위의 내용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점 꼭 참고하세요.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