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번 포스트에서는 파워쿼리에 대한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파워쿼리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 2013 이하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파워쿼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피스 2016버전 이후부터는 파워쿼리가 데이터와 통합되어 있으므로 이용사실 때 참고하세요. 하지만 사용방법은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2013 이하 버전을 중심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2016버전은 별도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워쿼리를 탭으로 이동을 하면 위와 같이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파워쿼리는 다양하게(외부데이터는 파일에서, 데이터베이스에서, Azure에서, 기타 원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그 중 가장 기본이되는 엑셀파일에서를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일에서, 엑셀파일가져오기

파일에서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Excel 파일에서, 텍스트/CSV에서, XML에서, 폴더에서와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파워쿼리를 아래와 같은 형식을 데이터로 로드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븐들은 엑세스(Access) 프로그램에서 엑셀을 불러오신졌이 있으신 그 방법과 거의 유사합니다. 




위의 메뉴에서 Excel에서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파일 선택화면이 나타납니다. 



이후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파워쿼리의 탐생착이 나타나며, 엑세파일의 시트(Sheet) 별로 엑셀파일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로드할 엑셀 파일의 시트를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버트는 로드, 편집, 취소가 있으며, 로드를 선택하면 확인과 같은 작업이 되고, 해당 시트의 파일을 모두 가져옵니다. (편집에 대해서는 이후에 다시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이렇게 로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엑셀데이터가 로드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2. 결론

그럼 왜 파워쿼리를 이용하는거죠? 하는 의문이 드실 겁니다. 그냥 파일열기로 하면 될 것으로 파워쿼리를 여는 것이 뭐 필요합니까? 이렇게 말이죠. 합리적인 의심입니다. 그러나 간혹 작업을 하실 때 액셀 파일이 너무 커서 로드가 되지 않아 난감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파워쿼리는 이럴 때 필요하니다. 저장방식이나, 로드방식이 기존의 엑셀파일과 다르기 때문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후 배우실 편집은 이를 더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잇는 방안을 제시해 주죠. 조금만 참고, 다음화를 보시면, 제 설명이 이해가 가실겁니다. 그럼 이번 포스트를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되세요 ^^;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